블로그 이미지
w i n n e r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엿 먹어라 유래 ☞ 어머니의 마음?!

 

 

 

 

상스러운 욕 혹은 아주 가까운 사이에서 장난처럼 쓰이는 비속어인 엿 먹어라 라는 말의 유래를 아시나요? 며칠전 TV프로그램에서 엿 먹어라 유래에 대해 듣게되어 자세히 포스팅해 봅니다. 엿 먹어라 유래를 알게되면 비속어로 함부로 쓰지 못하실 것 같네요ㅎㅎ

 

 

 

 

 

 

우선 엿 먹어라 유래를 알아보기 위해 1964년 12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64년 12월 7일 실시된 서울지역 전기중학교 입시의 자연과목 18번 문제에서 문제의 엿 먹어라 파동이 시작됩니다. 자연과목 18번 문제입니다. 다음은 엿을 만드는 순서를 차례대로 적어 놓은 것이다. 1. 찹쌀 1KG가량을 물에 담갔다가 2.이것을 쩌서 밥을 만든다. 3. 이 밥에 물3L와 엿기름 160G을 넣고 잘 섞은 다음에 60도의 온도로 5~6시간 둔다.


 

 

 

 

 

 

 위3에서 엿기름 대신 넣어도 좋은 것은 무엇인가? 무엇을 넣어야 할까요?....................................정답은 보기 1번 디아스티아제였습니다. 여기서 엿 먹어라의 유래를 만들게 된 문제의 보기는 바로 2번 무즙이었습니다. 초등학교 자연교과서에 침과 무즙에도 디아스타아제가 들어있다 라는 대목이 있었다고 합니다.  정답으로 채점된 건 디아스타제였지만, 무즙도 답이 된다는 것이 사건의 발단이었습니다.

 

 

 

 

 

 

 

 

다른 번호를 답으로 써낸 학생의 학부모들이 들고 일어섰는데요. 무즙을 답으로 써 내 입시에서

떨어진 학생의 학부모들은 이 문제를 법원에 제소했다고 합니다. 어머니들의 항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급기야 부모들은 무로 엿을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만든 엿을 문교부, 교육청에 찾아가 불쑥 내밀었습니다. 무즙으로 만든 엿을 먹어보라며 솥 째로 들고 가 시위를 벌인 것입니다. "엿 먹어라!"

 

 

 

 

 

 

 

"빨리나와 엿먹어라!" 이것이 바로 엿 먹어라의 유래인데요!! ㅎㅎ 사건은 순식간에 전국에 알려져 화제가 되었습니다. 결국 당시 서울시교육감 김규원과 한상봉 문교부 차관이 옷을 벗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6개월 뒤 무즙을 답으로 써서 떨어진 학생 38면은 정원에 관계없이 경기중학교 등에 입학했다고 합니다.

 

 

 

 

 

 

 

엿 먹어라의 유래 재밌게 읽으셨나요?^^  요즘은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에게 합격을 기원하는 선물로 쓰이는 엿! 입에 넣으면 철썩 달라 붙는 것처럼 대학수능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에게 철썩 붙어라 라는 의미로 엿을 주죠!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달콤한 엿 한 조각 드시고,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 수능시험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posted by w i n n e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