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w i n n e r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2. 10. 28. 12:32 자기계발/공부합니다

 

 

 

마케팅 종류 살펴보기

 

 

 

 

 

마케팅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케팅을 공부하고자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마케팅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로 광의의 마케팅 종류이니, 이 안의 바이럴, 소셜마케팅 등을 따로 구분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다.

 

 

 

 

 

 

마케팅 종류 첫 번째는  ATL마케팅이다. Above The Line이라고 하는 광고활동으로, 주요 대중매체인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하는 광고마케팅이다.  ATL은 BTL에 비해 도달 범위가 넓고 대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용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주류, 제약 등의 업종에서는 4대매체를 활용한 직접적인 광고에 대한 제약이나 견제가 다른 업종에 비해 훨씬 심하다. 어린이와 청소년,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역시 마찬가지이다.

 

 

 

 

 

 

 

이에 최근에는 세분화된 고객에 직접 전달이 가능하고, 비교적 비용이 저렴한 BTL마케팅이 선호되는 경향이 크다. 마케팅 종류의 하나인  BTL마케팅은 Below The Line이라고 하는 광고활동으로, ATL마케팅과 달리 미디어를 매개로 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하는 광고마케팅이다.

 

 

 

 

 

 

각광을 받고 있는 마케팅 종류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를 살펴본다. IMC란 광고 외에도 소비자의 구매 행위를 유도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뚜렷하고 통일성 있게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매체나 수단을 적극 활용하는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IMC는 소비자 고객, 예상고객, 종업원, 협회 그리고 기타 내외부 표적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조화되고, 측정 가능하며, 설득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전략적 업무 과정이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기적인 재정 이익을 이끌어내고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와 주주가치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IMC마케팅의 도구는 흔히 프로모션 믹스이다.

 

 

 

지난 10년간 마케팅 종류 중 IMC마케팅이 점점 더 중요하게 된 이유 가운데 하나가  IMC마케팅이 브랜드 정체성과 자산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모든 산업 유형에서 기업의 크기와 무관하게 기업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고, 마케터들은  IMC도구들과 이 도구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설득시키는 역할이 되어야 한다.

 

 

 

 

 

끝으로 매체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는 마케팅 종류인 PPL(Production PLacement)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해 협찬을 통해 영화나 드라마에 노출시킨 브랜드 명이나 이미지 또는 소품으로 등장시킨 상품이다.


 

 

 


 

posted by w i n n e r